
전시 기획 연구 PART 1, 최근 우리가 직접 방문할 수 있는 전시회, 팝업스토어 등 실내 전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박물관 컬렉션의 컬렉션과 관련하여 이러한 전시가 어떻게 큐레이팅되는지 자세히 살펴봅니다.
1. 박물관 소장품의 수집 및 관리
수집품 수집 정책
컬렉션은 건물, 사람과 함께 박물관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입니다. 소장하고 있는 컬렉션의 유형에 따라 박물관의 성격이 결정됩니다. 박물관의 명성은 컬렉션의 품질에 기반합니다. 일정 수의 컬렉션을 수집한 후 박물관을 짓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체계적이고 일관된 컬렉션 계획을 세우는 것은 성공적인 박물관을 짓고 운영하는 데 핵심입니다. 박물관이 건립된 후에도 지속적인 수집을 통해 소장품의 질을 높이고 더 많은 소장품을 수집하여 박물관의 내포성을 확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모든 과정에서 체계적이고 일관된 수집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집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체계화일관된 수집 프로그램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박물관의 세 가지 요소
건축학
사람들
모으다
수집 정책이 필요하십니까?
개인이 취미로 수집할 때, 그들은 종종 그들이 좋아하는 항목으로 시작합니다. 수집가들은 자신의 경제적 상황을 먼저 생각하고, 더 좋은 물건을 사기 위해 시장 조사를 하고, 구입하는 물건이 위조품인지, 즉시 구입해야 하는지, 구입 후 보관할 수 있는지 등을 고려합니다. 상품을 수집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러한 동작은 의미 있고 가치 있는 개체를 갖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박물관의 수집 과정과 크게 다르지 않다. 차이점은 박물관은 개인이 아닌 체계적이고 장기적인 계획에 따라 투명하게 운영된다는 것입니다. 박물관은 컬렉션 정책 및 관련 지침을 개발하고 투명한 행정 절차를 통해 컬렉션을 수행해야 합니다. 박물관이 소장품 정책 없이 무작정 소장품을 수집하면 박물관의 정체성이 흐려지고 소장품 확대 사업 추진이 어려울 수 있다. 예산을 동원해 문화재를 자체적으로 수거·가공하는 일을 반복하면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결국 관련 분야 전체에 피해를 주게 된다.
수집 전략을 구성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기본 정책과 수집 계획은 별도로 검토 기본 정책의 수립은 장기적 관점에서 박물관 내부 상황을 기준으로 함 수집 계획은 단기적으로 외부 상황을 유연하게 반영하고 정기적인 평가 및 피드백 이행실적을 정리하기 위해 편성한다. 컬렉션을 효과적으로 수집하기 위해서는 컬렉션을 기본 정책과 수집 계획으로 세분화하여 검토해야 합니다. 기본 정책의 수립은 주로 박물관의 내부 여건을 고려한 장기적 관점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청탁 계획은 청탁시 외부 상황을 잘 반영 할 수 있도록 단기적이고 유연해야합니다. 또한 구현 성능을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결함을 해결하기 위해 피드백을 추가해야 합니다.
가다.기본 수집 정책 수립
컬렉션 정책은 각 박물관의 중장기 계획에 통합되어야 합니다. 박물관의 중장기 계획은 박물관의 과거와 현재의 평가를 바탕으로 수집되기 때문에 주로 향후 실행과제를 제시하고 실행과제와 단기성과에 대한 매우 구체적인 실행계획과 방법도 있다. 장기 평가 방법도 설명되어 있습니다. 박물관의 가치를 높이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세울 때 소장품과 관련된 부분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수집정책은 각 박물관의 중장기 기획과 결합될 때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소장품을 수집할 때 먼저 박물관의 장기 계획 중 어느 부분과 관련이 있는지 명확히 할 필요가 있습니다. 현재 컬렉션은 컬렉션의 과정과 결과를 통해 박물관의 성격과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야 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징수 정책에 정당성과 합법성을 제공합니다.
나.수집 예산 결정
컬렉션 측면에서 향후 어떤 프로젝트가 계획되어 있는지, 프로젝트를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해 어떤 컬렉션 개체가 필요한지에 대한 질문을 던집니다. 계획된 프로젝트는 몇 년 안에 독립적인 주제를 가진 상설 전시관을 만드는 것일 수도 있고, 단기 특별 전시일 수도 있고, 단지 연구와 연구를 위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계획 중인 프로젝트에 따라 다른 수준에서 수집을 수행해야 합니다. 소유하고 있는 컬렉션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있어야 합니다. 수집 상태는 향후 수집해야 할 항목을 명확히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소장품의 종류와 수량 등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소장품이 체계적으로 모아졌다고 해도 박물관 주변 환경은 항상 변하기 때문에 소장품이 부족하거나 박물관 주변 환경이 항상 변하더라도 과소수집 또는 과잉수집 상황이 존재할 수 있다. ㄸ 따라서 징수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서 징수상황을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새로운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모두.수집 계획 세우기
수립된 기본방침은 다양한 현실을 반영한 구체적인 계획이어야 한다. 잘 계획된 수집 계획은 기본 정책을 실행하는 수단이 될 수 있으며, 수집에 필요한 예산과 인력을 편성하는 기준이 될 수 있으며, 구체적인 수집 방향에 대한 자료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수집합니까? 수집품을 수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박물관은 자연과 시간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이다. 컬렉션에 대한 계획을 세운 후에는 박물관 주변과 그것이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에 대한 정확한 그림을 얻으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아이템을 수집할 때 시대와 설정을 읽는 것이 왜 중요한가요? 한국의 대부분의 박물관은 고고학적 유물과 위졸 컬렉션을 소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학부설박물관은 발굴사업을 통해 발굴된 문화재를 전시실에 공개하고 있다. 즉, 발굴 예산은 발굴된 지역에서 공사를 수행하는 운영자가 부담하기 때문에 툼누에 박물관은 연구 및 전시할 수 있는 소장품을 확보하기 위해 별도의 예산을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 고고학 연구원을 모집하고 발굴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이 컬렉션을 수집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문화재 보호에 대한 사회의 인식이 낮았기 때문에 툼루에서 도난당한 고고학적 유물이나 사찰에서 도난당한 불교 미술품을 공개적으로 거래했다. 그러나 문화재 사범에 대한 엄중한 단속과 사회적 합의가 강화되면서 골동품상을 통한 고고학적 문화재 거래가 급격히 줄어들고 있으며, 대신 경매와 같은 공적 거래 시스템을 통해 문화재가 거래되고 있다. 약 10년 후, 많은 박물관은 경매를 소장품을 획득하거나 폐기하는 주요 수단으로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해방 이후 문화재를 수집한 개인 수집가들은 나이가 들면서 높은 소장품을 후손에게 물려주거나, 경기 침체로 인해 박물관에 팔거나 기부금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박물관이 시대적 상황을 직시한다면 대대적인 홍보와 직접 협상을 통해 적극적으로 기부를 유도할 수 있다. 수년에 걸쳐 수집가들이 수집한 물건은 고유한 일관된 시스템을 가지고 있으며 해당 분야에서 고유한 경우가 많습니다. 소장품이 특성에 맞는 박물관에 기증된다면 박물관 입장에서는 대규모 소장품을 소장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박물관은 개인 수집가에게 기증에 대한 금전적 보상을 제공하는 등 개인 수집가를 존중하는 방법을 고안하고 이를 수집 계획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어디에서 수집합니까? 사실 수집 장소에 대한 질문은 수집 계획에서 중요하지 않은 요소로 간주됩니다. 하지만 수집 범위를 해외로 확대하면 국내 수집에 비해 예산이 늘어나고 사전에 준비해야 할 사항도 많아지고 변수도 많아지고 위험성도 커진다. 또한 사전 조사가 어렵고 외국어가 부담스러울 수 있어 소장품을 입수해 국내로 반입하는 과정 등 일정한 노하우를 축적하지 않으면 해외에서 당장 문화재를 수집하기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