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위기 23장 1~3절(절기에 담긴 구원의 진리) – 박병은

레위기 23장 1-3

명절에 담긴 구원의 진리

박빙은 목사2018.06.24

덴버 둘로스 장로교회 http://whttp://www.denverdoulos.org/

이스라엘 백성들은 일곱 절기를 지켜야 했습니다. 레위기 23장이 이 일곱 절기를 지키라고 명하기 때문입니다. 유월절, 무교절, 초실절, 칠칠절, 나팔절, 대속죄일, 초막절입니다. 이 절기들의 공통점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에서 인도해 내는 것부터 시작하여 광야 생활 동안 여호와 하나님의 각종 제사법에 따라 제정되었다는 것입니다. 이 절기는 애굽을 떠나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과 맺은 언약을 의식하게 하기 위한 제도였습니다.

지난번에 우리는 이 일곱 절기 중 세 절기, 즉 유월절, 오순절, 초막절을 지켜야 한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레위기 23장에 명하신 7절기의 영적 의미와 구원의 진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칠계절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원을 설명하면 과거구원, 현재구원, 미래구원이고, 다른 하나는 미래구원을 알리는 절기인 대속죄일인 나팔절이다. 초막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절기를 통한 구원의 진리를 살펴봅시다.

1. 절기는 과거나 현재의 구원을 예고한다

첫째, 유월절(유월절, 출 12:43-49; 레 23:5; 민수기 28:16; 신명기 16:1-8),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상징 먼저 유월절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날은 1월 14일(닛산) 밤에 열리는 축제다. 아시다시피 이 명절은 하나님이 모세를 부르사 애굽에서 430년 동안 종살이하던 유대인들을 쫓아내고 아브라함과 맺으신 언약의 구속사역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즉 열 가지 재앙 중 마지막 재앙인 장자를 제물로 드리는 재앙 중에 유월절 양의 피로 구원을 얻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한 절기였습니다. 죽음의 사자가 어린양의 피를 보고 애굽과 다른 이스라엘의 장자를 구한 것을 이스라엘 백성이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 출애굽기 12장 27절 너희 말이 이는 여호와의 유월절 제사라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을 치시고 애굽에 있는 이스라엘 자손의 집을 넘으사 우리 집을 구원하셨느니라 하는도다 머리 숙여 경배하라 이를 통해 유월절 양 예수 그리스도는 자신이 십자가의 제물이 되셨기 때문에 십자가의 피로 구원받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자신이 유월절 양임을 확신시키기 위해 친히 최후의 만찬에서 성체성사를 제정하고 집전하셨습니다(마 26:17-30; 막 14:12-25; 눅 22:1). – 20) 그러므로 초대교회는 모일 때에 주님의 명하신 성례전을 거행하였다.

* 누가복음 22장 16~18절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이 유월절이 하나님 나라에서 이루기까지 먹지 아니하리라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내가 하나님의 나라가 임할 때까지 포도나무에서 난 것을 다시는 마시지 아니하리라 세례요한은 예수님이 유월절 어린양이 되셨다고 직접 말했고(요 1:29), 사도 바울이 이를 확증하고 전했습니다(고전 5:7). 사도 베드로의 경우에는 십자가에서 흘리신 예수 그리스도의 피로 우리가 구속함을 받았다고 선포했습니다.

*벧전 1:18-19 너희 조상이 물려준 망령된 행실에서 구속된 것은 은이나 금 같이 없어질 것으로 한 것이 아니요 오직 흠 없고 흠 없는 어린양 같은 그리스도의 피로 한 것이니라 반점. . 요한계시록에서 주님은 초대교회에서 예수께서 세우시고 친교를 친 것이 주님이 재림하시기 전에 행하라고 명하신 것이라고 더 계시하셨으므로 이 예식은 초대교회의 혼인잔치를 예표한 것입니다. 미래에 예수 그리스도의 어린양이 오실 것입니다.

*요 19:9 천사가 내게 말하되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입은 자들이 복이 있도다 하고 또 내게 이르되 이는 하나님의 참된 말씀이로다 하니 이에 대하여는 유월절은 그리스도의 초림, 특히 그리스도의 흘리신 보혈을 통한 구속의 예표를 분명히 보여줍니다.

둘째, 무교절(마고, 출 12:15-20, 13:3-10, 레 23:6-8, 민 28:17-25, 신 16:3-8), 신자의 경건한 생활 유월절 이튿날부터 일주일간 무교병을 먹고 그 여정 중에 고난의 절기를 기념하여 애굽에서 급히 탈출한 조상들을 기념하는 것으로 무교병은 하나님께 대한 완전한 헌신과 헌신을 상징합니다. 영적으로 누룩 없는 빵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성찬례에서 주신 살과(요 6:30-59; 고린도전서 11:24), 그리고 보혈 안에서 신자들의 몸과 고백 그룹을 공유하는 충실한 교회를 상징합니다.

* 고전 5:7-8 너희는 무교병자니 묵은 누룩을 버리고 새 덩어리가 되라 우리의 유월절 양 곧 그리스도께서 희생이 되셨느니라 그러므로 우리는 묵은 누룩이나 사악함과 악의의 빵이 아니라 순전함과 진실함의 빵인 무교병으로 축제를 지내자.

셋째, 초실절(바쿠림, 레 23:9-14),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상징한다. 초실절은 무교절의 마지막 날인 안식일 이후에 거둔 첫 보리를 하나님께 드리는 절기입니다. 여기서 강조점은 예수 그리스도의 육체적 부활을 상징하는 첫 열매에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 진리를 분명히 설명했습니다.

* 고전 15:20-23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 잠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사망이 사람을 통하여 온 것같이 죽은 자의 부활도 사람을 통하여 왔습니다. 아담 안에서 모든 사람이 죽은 것 같이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습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자기 차례가 있으니 첫째는 첫 열매인 그리스도요 다음에는 그가 다시 오실 때에 그에게 속한 자요 사도 바울의 말씀대로 초실절은 첫 열매를 맺는 날로서 장래 성도의 육체의 부활을 보증으로 기념하고 인정하는 절기입니다.

넷째, 칠칠절(샤봇, 레 23:15-22; 민 28:26-31; 신 16:9-12), 이 날은 밀 수확 후 50일째 되는 날로 첫 곡식이 제공됩니다. 그 후 7째 이레는 성령 강림을 상징하는 첫 이삭을 드리는 절기입니다. 그러므로 오순절과 추수감사절은 같은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신약시대에 구속사역을 선포하시고 완성하신 예수님께서 부활 승천하시어 하나님의 성령을 보내주신 날입니다. 아버지. 이것은 약속된 것입니다(행 1:8). 성령 강림을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즉 죄인을 말씀으로 거듭나게 하시고 하나님 나라의 시민으로 삼으시는 하나님의 성령의 역사를 기념하는 절기입니다. 우리는 이 사건을 사도행전 2장에서 아주 잘 볼 수 있습니다.

*사도행전 2:1-4 오순절이 되어 그들이 다 함께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그들이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그들이 저마다 불의 혀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들이 한 사람씩 와서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주신 말씀으로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 시작하니라 이 성령은 사람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하고 듣고 믿게 하여 구원의 역사를 이루게 하시고 교회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를 이루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은 성도의 구원이 전도하는 교회를 통하여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게 합니다.

2. 장차 있을 구원의 축제를 예표함

이제 장차 있을 구원의 본질을 예고하는 절기로 넘어가 봅시다. 첫째, 나팔절(신년절, 로쉬 하샤나, 민수기 10:10; 29:1-6);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성도의 휴거를 상징하는 첫날에 행하는 절기이다. 일곱째 달에 해당하는 티슈리월의 불제사는 안식일의 불제사로서 사람들이 제사를 청하기 위해 나팔을 부는 때입니다.

* 레위기 23장 23~25절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르기를 칠월 초하루는 너희 안식일인즉 너희는 아무것도 하지 말고 다만 여호와께 화제를 드릴지니라 , 나팔 부는 것은 그리스도의 재림과 연관되어 있습니다.(마 24:31; 고린도전서 15:52; 데살로니가전서 4:16-17)

*고린도전서 15:51-52 보라 내가 너희에게 비밀을 말하노니 우리가 다 잠자지 아니할 것이요 마지막 나팔이 울릴 때에 눈 깜짝할 사이에 다 변화되리라 나팔을 불면 죽은 자들이 썩지 아니할 것으로 다시 살아나고 우리가 변화되리라. * 데살로니가전서 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 소리로 친히 하늘로부터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들이 그들에 의해 구름 속으로 빨려들어 우리가 영원히 당신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당신을 데리러 갈 것입니다.

즉, 나팔절의 목적은 모든 사람이 나팔 소리를 듣고 왕이신 여호와 하나님 앞에 나아오는 것입니다. 구원받은 성도들을 아버지와 함께 모아 거룩하게 하는 천사의 나팔(고전 15:24)은 부르심을 상징하는 것으로서 이 절기가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과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둘째, 속죄일(욤 키푸르; 레위기 23:26-32; 민수기 29:7-11)은 혼란을 상징합니다. 욤 키푸르는 7월 10일(티쉬리 데이)입니다. 이 날에 제사장들은 먼저 자기의 죄를 속죄하기 위하여 제사를 드리고 그 후에 해마다 온 백성을 위하여 속죄하기 위하여 속죄제를 드리며

* 레 23:26-32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칠월 십일은 속죄일이니 이는 속죄일임이니라 누구든지 이 날에 마음을 괴롭게 하지 아니하는 자는 이 날에 누구든지 무엇을 행하면 내가 그를 그의 백성 중에서 멸하리라 이는 너희가 거하는 대대로 영원한 규례니라 너희가 쉴 안식일이라

욤 키푸르는 십자가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사업인 속죄의 최종 완성을 위해 매년 드리는 큰 희생입니다. (Ref, 히브리서 9장) 그래서 저는 이 대속죄일이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 사역을 가장 확실하게 예언한다고 말하고 싶습니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역은 고난과 고난과 희생으로 특징지어지므로 욤 키푸르는 성도나 교회가 이 세상에서 겪게 될 고난을 예표하는 것입니다.

* 요 16:33 내가 이것을 너희에게 이름은 너희로 내 안에서 평안을 얻게 하려 함이라 이 세상에서 당신은 어려움을 겪겠지만 용기를 내십시오. 나는 세상을 이겼습니다. 교회는 주님의 말씀을 굳게 믿고 말세의 역경을 두려워하지 말고 굳게 믿으며 용감히 세상을 이겨야 합니다.

셋째, 초막절(초막절, 레위기 23:33-43; 민수기 29:12-38; 신명기 16:13-17), 초막절 또는 모임 축제로도 알려진 희년입니다. 이날 이스라엘 백성은 애굽에서 나온 후 홍해를 건너 광야에서 방황하다가 하나님의 보호하심과 구원을 기념하여 광야로 나가 장막을 치고 제사를 드렸습니다. 제전. 이때 사람들은 땅의 소출을 거둔 후에 하나님께 감사를 드립니다.

* 레위기 23장 39~41절 너희는 밭의 소산 거두기를 마치거든 칠월 십오일부터 칠일 동안 여호와의 절기를 지킬 것이요 첫날에 쉬고 여덟째 날에 쉬십시오. 7일 동안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 앞에서 기뻐할 것이다. 너희는 이 절기를 여호와께 매년 칠일 동안 지킬지니 이는 너희 대대의 영원한 규례라 일곱째 달에 지킬지니라

이 축제에서 이스라엘 사람들이 얼마나 행복했는지 상상이 가십니까? 우리의 추석처럼, 추수감사절처럼 풍요로움에 대한 깊은 감사가 넘치는 명절을 상상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약에서 지상 성막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다시 오셔서 영원한 성막을 세우시고 하나님의 온전한 왕국 곧 천년왕국을 다스리실 것을 상징적으로 가리킨다. 그곳은 하나님과 어린양 예수 그리스도께서 항상 함께 계시며 찬미와 찬미가 가득한 참된 평화와 아름다움이 있는 곳입니다. 이는 초막절에 오는 사람들이 한 마음으로 하나님이 사람과 함께하심을 기억하는 축제를 갖는 초막절과 같은 의미입니다.

*요 21:3-4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사 그들의 눈을 씻기시매 다시 사망이 없고 다시는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없게 하라 이전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니라

결론적으로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출애굽 이후의 새로운 세대에게 가나안에 들어가 절기를 지키고 구원의 땅을 상징하는 가나안에서 죄를 자복하며 하나님을 찬양하고 구원받은 성도처럼 참으로 화평한 삶을 살라고 명하셨습니다. 이것은 오늘날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 역사로 구원받은 성도, 하나님 나라의 백성이 말씀을 듣고 믿어서 주일에만 참된 기쁨과 감사로 기쁜 마음으로 복음을 예배하고 세상 풍습에 휘둘렸습니다. 그리고 미래의 완성된 구원을 갈망하며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쁨으로 찬양하고 경배하도록 가르칩니다. 사도 바울은 거룩한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이 주 안에서 참된 절기 곧 예배를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기쁨과 감사를 아버지께 온전히 드려야 한다고 가르쳤습니다.

* 에베소서 5장 15절 그러므로 무식한 사람 같이 하지 말고 지혜 있는 사람 같이 하여 시간을 아끼라 시대는 악합니다. 그러므로 어리석은 자가 되지 말고 주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십시오. 술 취하지 말라 이는 방탕한 것이니 오직 성령으로 충만함을 받으라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로 서로 화답하며 마음으로 주께 노래하며 작곡하며 범사에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항상 아버지 하나님께 감사하며 그리스도처럼 서로 복종하라 존경심에서.

출애굽 이후의 새 세대는 무교절, 칠칠절, 초막절을 지켜야 합니다. 그러나 이 구약의 절기 예언은 모두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고 성취되었습니다. 궁극적으로 이 모든 절기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온전히 성취될 것입니다. 우리가 신약성경의 성도가 되는 행운이라면 이 성취된 언약을 온전히 누리며 장차 오실 주님을 기대하며 사는 것입니다. 일요일이었다.

우리가 주일에 모이는 예배는 구약의 일곱 절기가 이루어지는 현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언약은 장차 완전하게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것이 오늘날 성도들이 예수님 안에서 누리는 참된 절기요 절기요 예배인 줄 믿습니다. 이 복된 계절이 우리 모두를 위한 찬양과 경배와 기쁨으로 가득 차게 하소서.아멘